역지사지 뜻과 유래

2020. 11. 24. 01:48생활정보

역지사지 뜻과 유래

역지사지라는 한자 고사성어 들어보셨죠? 무슨말인지 대충은 알고 있지만 정확한 뜻을 누구에게 설명하기는 조금 어려운 것 같아 역지사지 뜻과 유래에 대하여 찾아 보았습니다.

역지사지 뜻과 유래 함께 알아보아요.

역지사지 뜻: 역지사지 뜻은 다른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라는 뜻을 가진 한자 고사성어 입니다. 易地思之 易 : 바꿀 역 地 : 땅 지 思 : 생각할 사 之 : 갈지 한자 음과 뜻으로 되어 있으며, 역지사지 뜻은 상대방과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는걸 뜻하는 한자성어 입니다.

역지사지의 유래는 옛날 중국에 하우와 후직이 살고 있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나라의 일을 돌보는 벼슬아치였다고 합니다. 나랏일을 하느라 너무 바빠서 하우와 후직은 자기 집에 가지도 못하고 신경도 쓰지 못했어요. 집 앞을 지나갈 때조차 안에 발도 들여놓지 않았습니다.

“몇 년 만에 집 앞을 지나시는 게 아닙니까? 한번 찾아가 보시지요.” 주위 사람들이 이렇게 권해도 하우와 후직의 대답은 한결 같았습니다.

“내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많은 백성들이 힘든 일을 겪을 수 있네. 그런데 어찌 우리 집에 드나들며 신경을 쓸 수 있단 말인가.”

훗날 사람들은 백성들을 자신의 가족보다 더 아끼고 보살폈던 하우와 후직을 칭찬했다고 합니다. 중국의 대학자였던 공자는 하우와 후직과 함께, 자신의 제자였던 안회를 칭찬했습니다.

“안회는 세상 사람들이 어렵게 산다고 하며 스스로 밥 한 그릇과 물 한 잔만 먹으며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 하우, 후직, 안회 세 사람 모두 자신의 처지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처지를 생각하며 배려한 사람들이다. 입장을 바꾸어 다른 사람의 처지를 헤아려 보는 것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일이다.”

공자의 가르침을 이어받은 사람들은 하우, 후직, 안회의 이야기를 기억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나와 다른 사람의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본다는 뜻의 ‘역지사지’라는 말이 유래 되었다고 합니다.

역지사지 뜻과 유래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