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설지공 뜻과 유래

2020. 11. 17. 21:54생활정보

형설지공 뜻과 유래

형설지공 뜻과 유래에 대하야 알아보겠습니다. 형설지공이란 한자 고사성어를 들어본적은 있으나, 정확한 뜻을 알지못하여 궁금한 마음에 형설지공 뜻과 유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형설지공 뜻: 형설지공(螢雪之功) 螢 반딧불 형, 雪 눈 설, 之 조사 지, 功 공적 공 한자 음과 뜻으로 이루어져 있는 한자 고사성어 형설지공 뜻은 반딧불과 눈을 등불로 삼아 공부한 끝에 이루게 된 공을 뜻하는 한자 사자성어 입니다.

형설지공 뜻은 가난을 이겨내며 반딧불과 눈빛으로 글을 읽어가며 고생속에서 공부하여 이룬 공을 뜻하는 한자 사자성어 입니다.

형설지공 유래는 진나라 차윤이라는 소년에서부터 입니다. 형설지공 유래에 나오는 차윤이라는 소년은 어린 시절부터 음전한 노력가(努力家)로 공부를 열심히 했으나 집안이 가난해 등불을 켜는 데 사용(使用)하는 기름조차 없었다고 합니다.

진나라 차윤이라는 소년은 밤에도 책을 읽고 싶었다. 그래서 생각한 끝에 엷은 명주 주머니를 벌레통처럼 만들어 그 속에 반디를 수십 마리 집어넣어 거기서 나오는 빛으로 책을 비추어 읽었으며, 이렇게 열심히 노력(努力)한 끝에 상서랑(尙書郞)이라는 중앙 정부의 고급 관리(官吏)로 출세(出世)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 같은 시대(時代)에 손강(孫康)이라는 소년은 어릴 때부터 악한 무리들과 사귀지 않고 열심히 공부했으나 역시 집안이 가난해 등불을 켤 기름을 살 수가 없었으며, 손강이라는 소년은 궁리 끝에, 겨울날 추위를 견디며 창으로 몸을 내밀고 쌓인 눈에 반사되는 달빛을 의지해 책을 읽었다. 그 결과 어사대부(御史大夫)라는 관원(官員)을 단속하는 관청의 장관이 되었다고 합니다.

형설지공 뜻과 비슷한말은 (孫康映雪 손강영설), (車胤盛螢 차윤성형), (車胤聚螢 차윤취형), (車螢孫雪 차형손설) (螢窓雪案 형창설안)이 있습니다.

형설지공 뜻과 유래에 대해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